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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디자인

좋은 버섯이라고 인식되기 위해서 - 사장이 묻는 New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Wii

(중간 생략)

 

[이와타]

버섯으로 큰 슈퍼마리오가 된다...
왜 버섯인가요?

 

[미야모토]

버섯은...
원더 랜드라고 하면 역시 버섯이죠 (웃음)

 

[이와타]

(웃음)

 

[미야모토]

얼마 전 인터뷰를 할 때,'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하지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영향을 받았다.'
라는 오해를 받기도 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옛날부터 마법의 나라라고 하면 역시 버섯이지요. (앨리스가 매직 머쉬룸을 먹고 거대화가 되는 것)
그래서 슈퍼 마리오가 되기 위해
버섯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이와타]

버섯은 가만히 있지 않고 움직이는데요,
왜 그런건가요?

 

[미야모토]

원래 게임이라는 것은
자신과 같은 속도로 물체가 뒤에서 따라오는 것과
자신보다 조금 느리게 물체가 뒤에서 따라오는 것과
자신보다 조금 빠르게 물체가 뒤에서 따라오는 것은
다른 재미를 느끼게 해줍니다.
그런 것을 여러 번 봐왔기 때문에,
획득하고 싶은 물체가
자신보다 조금 느린 속도로 도망가는 것은
정말 재밌을거라 생각했습니다.

 

[이와타]

뒤쫒는 즐거움이 있는거군요.

 

[미야모토]

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처음에 굼바가 나오는데
굼바는 버섯같이 생겼습니다.

 

[이와타]

매우 비슷합니다.

 

[미야모토]

그런데 [?] 블럭을 쳐서
거기서 굼바랑 닮은 녀석이 나오면...

 

[이와타]

보통은 도망치겠네요.

 

[미야모토]

보통 도망칠겁니다.
그래서 굉장히 곤란했습니다.
그래서 우리 입장에서 이건 아주 좋은 것이라고 알려주고 싶었고
굼바처럼 접근해 오는 것으로 했어요.

 

[이와타]

그렇군요.
우선 처음에 이 게임을
사전 지식 없이 시작하면
처음에 나오는 굼바한테 부딪혀서 목숨을 하나 잃겠네요.

 

[미야모토]

그래서 점프를
자연스럽게 학습합니다.

 

[이와타]

거기서 점프해서 굼바를 넘어가려고 하겠지만
가끔 밟을 수 있다.
그러면 '밟으면 굼바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게된다면...

 

[미야모토]

굼바는 밟으면 무섭지 않게 됩니다.

 

[이와타]

그런데, 처음에 나오는 굼바를 점프해서 밟으려하면
위에 있는 [?] 블럭에 맞아버립니다.
그러자, 버섯이 나오고
흠칫하게 되지만, 오른쪽으로 가기 때문에
'수상한 것이 나왔지만 오른쪽으로 가서 다행이다' 라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그런데 앞에 있는 파이프에 닿아
버섯이 돌아와 버립니다. (웃음)

 

 

[미야모토]

네 (웃음)

 

[이와타]

거기서 패닉 상태가 되어, (버섯을 피하기 위해) 점프하려고 해도
위에 있는 블럭에 닿아 점프를 못하게 되거든요.
'결국 당했다!' 라고 생각한 순간에
슈슈슉 하고 마리오가 커집니다.
그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실수는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중간 생략)

 

[미야모토]

그때 처음으로
버섯이 좋은 아이템이라는 것을 알게됩니다.

 

[이와타]

그래서, 버섯은 어떻게 하더라도
먹게 되어 있는거네요.

 

[미야모토]

'굼바와는 다르다!' 라고
알아주길 바랬습니다.

 

[이와타]

그런 진행이
실은 의도적으로 만들어졌단 것을
처음 알게됐을 때,
굉장히 놀랐습니다.
지금까지 그 사실을 몰랐던 사람에게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시작이
이런 의도로 되어 있다는 이야기를 하면
감탄하지 않을 사람은 없을거에요.

 

[미야모토]

그렇습니까...

 

[이와타]

제가 생각해낸 것은 아니지만
여러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있습니다. (웃음)

 

[미야모토]

(웃음)
하지만 기획서에 쓰고 있던 것은 아닙니다.
만들면서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 상황이 되어서 다행입니다.

 

[이와타]

처음부터 모든걸 보면서 만드는게 아니라
만들면서 조금씩 '이러는게 좋지 않을까'
'저러는게 좋지 않을까' 하게 되는군요.

 

 [미야모토]

저는 관객(플레이어)이 되기도 하고
놀이자(기획자)가 되기도 하면서
각자의 입장에서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만들고 있습니다.

 

[출처]

https://www.nintendo.co.jp/wii/interview/smnj/vol1/index4.html#list

(번역) https://bbs.ruliweb.com/nin/board/300004/read/276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