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2 에디터/기초 강좌

0. 시작에 앞서 (스타2 맵에디터 기초 강좌)

1. 갤럭시 에디터란?


타 게임들과 다르게, 스타크래프트2 개발 도구를 일반 이용자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 개발 도구를 '갤럭시 에디터' 라고 부릅니다.

실제 스타크래프트2의 기본 게임인 섬멸전(밀리) 방식과 캠페인(미션) 역시 '갤럭시 에디터'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즉, 일반 이용자도 스타크래프트2 공식 미션과 같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스타크래프트2 내에 있는 모든 요소들은 갤릭시 에디터를 통해 만들어져 있습니다.

 

 

2.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다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한 마우스 클릭만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실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자산(Assets)이 필요합니다. 모델(Models)과 그에 쓰이는 텍스쳐(Textures), 그리고 각종 효과에 사용되는 소리(Sounds)등 게임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원하는 자산들이 무료가 아닙니다. 대부분 품질이 좋은 것들은 돈주고 사야하지만 우리같이 게임을 처음 만드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지출은 아직 시기상조입니다.

또한 이러한 요소를 가지고 게임을 돌아가게 하기 위해서는 수준급의 프로그래밍 실력도 필요합니다. 아...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군요. 학창 시절에도 이렇게 많은 준비물이 필요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에디터' 에서는 스타크래프트2에 사용되는 모든 자산(Assets)을 무료로 사용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심지어 사용자가 가능만 하다면 같은 회사의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워크래프트3(Warcraft 3), 하스스톤(Hearthstone),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Heroes of The Storm), 디아블로3(Diablo 3)의 모든 자산을 추출하여 갤럭시 에디터에서 사용해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아, 곧 올해 출시되는 오버워치(Overwatch)도 빠질 수 없겠군요.

 

프로그래밍 역시 '트리거' 와 '데이터' 라는 요소를 통해 간단한 원리만 익히면 손쉽게 가능합니다. 이 2개를 통해 손쉽게 게임이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이후 강좌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 줄로 설명해드리자면, 지금 바로 맨손으로 오셔도 제작이 가능합니다!

 

 

3. 갤럭시 에디터로 만들어진 게임들


스타크래프트2 에디터인데 그냥 랜덤 디펜스 정도의 게임을 만들 수 있겠지! 라는 말은 천만의 말씀입니다. '갤럭시 에디터'로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꽤나 훌륭한 게임 제작이 가능합니다. 물론 많은 시간동안 '갤럭시 에디터'를 많은 시간동안 다룬 제작자만이 더 멋진 연출과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겠지요. 무엇이든 시작은 어렵지만 과정을 즐기면서 게임을 만들다 보면, 여러분도 아래와 같은 훌륭한 게임들을 제작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제작한 게임이 사랑받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상상만 해도 짜릿하군요!


다음으로, 스타크래프트2 맵을 만들면서, 개인적으로 게임답게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아케이드맵(유즈맵)을 3가지 정도 나열해봤습니다.
 

 

  • Psionic Warfare: Total Destruction

    1인칭 슈팅게임(FPS)으로, 5가지 캐릭터 중 하나를 골라 몰려오는 저그를 막는 게임입니다. 훌륭한 그래픽을 통해 플레이어는 게임에 더 몰입되게 됩니다. 다양한 게임 모드도 있으며 현재 스타크래프트2 북미서버(NA)와 유럽서버(US)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 GetHypered!

    글쓴이인 저(Jacky)와 크더기님이 만든 게임입니다. 대전 격투 게임으로 워크래프트 세계관 영웅들을 선택하여 상대방을 무찌르는 게임입니다. 총 5가지 맵이 있으며 현재 16명의 영웅들이 있습니다. 또한 무기를 바꾸면 영웅의 스킬이 바뀌게 되므로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모자와 장신구를 통해서 자신의 영웅을 꾸밀 수도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이 게임에는 물리엔진이 적용되어있어 스킬을 통해 넉백, 낙사 등이 가능합니다. 현재 스타크래프트2 한국서버(KR), 북미서버(NA), 유럽서버(US), 동남아서버(SEA)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 DWARVEN COMBAT

    드워프를 조종하여 더 많은 드워프를 쓰러뜨리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큰 전장내에 9가지 스타일의 작은 전장이 있으며, 각 작은 전장마다 독특한 요소를 통해 상대를 제압 할 수도 있습니다. 아기자기한 요소가 많아 맵을 탐방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현재 스타크래프트2 한국서버(KR), 북미서버(NA), 유럽서버(US), 동남아서버(SEA)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4. 마치며


위에서 소개된 3가지 게임이 전부가 아닙니다. 보다 다양한 게임들이 스타크래프트2 아케이드에 있으며, 여러분도 이런 게임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전작인 스타크래프트1과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을 즐겨하셨던, 그리고 게임 제작에 흥미가 있는 분들이라면 '갤럭시 에디터'로 여러분만의 게임을 만들어보는건 어떨까요? 곧 이어질 기초 튜토리얼과 각종 팁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