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2 에디터/기초 강좌

2. 도구 모음 (스타2 맵에디터 기초 강좌)

 

1. 갤럭시 에디터 도구 모음


'갤럭시 에디터'를 실행하면 상단에 다음과 같은 아이콘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를 '도구 모음'이라 하며 맵을 제작하게 되면서 자주 사용되는 도구들입니다.  이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총 '25가지'의 도구들이 있습니다.

  • 파일 및 편집
     새로 만들기 (Ctrl + N)
    - 새로운 맵을 만들기 위한 버튼입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밀리맵(섬멸전), 유즈맵(아케이드), 모드 등 유형에 맞는 문서를 생성합니다. 
     열기 (Ctrl + O)
    - 컴퓨터에 저장된 맵, 배틀넷에 게시된 맵 그리고 캠페인 맵을 열 수 있습니다.
     저장 (Ctrl + S)
    - 현재 작업중인 맵 파일을 저장합니다.
     실행 취소 (Ctrl + Z)
    - 가장 최근에 작업한 내용을 취소합니다.
     다시 실행 (Ctrl + Y)
    - 가장 최근에 취소한 작업을 다시 실행합니다.
     잘라내기 (Ctrl + X)
    - 선택한 오브젝트를 잘라냅니다.
     복사 (Ctrl + C)
    - 선택한 오브젝트를 복사합니다.
     붙여놓기 (Ctrl + V)
    - 잘라내거나 복사한 오브젝트를 붙입니다.
     

  • 레이어

     지형 (T)
    - 지형에 관련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언덕 높낮이 조절, 비탈길 생성, 타일을 통한 환경 표현이 가능합니다.

     유닛 (U)
    - 유닛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종류로는 유닛, 구조물, 자원 등 다양한 오브젝트가 있습니다.

     장식물 (D)
    - 지형 환경을 조성하는 장식물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나무, 건물, 다리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지점 (P)
    - 지점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밀리 게임에서의 시작 지점, 트리거를 통한 유닛 생성 위치를 정할 때 사용됩니다.
     구역 (R)
    - 맵에 구역을 지정합니다. 트리거를 통해 지정한 구역에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카메라 (C)
    - 스타크래프트2의 기본적인 시점인 쿼터뷰(Quarter View)가 아닌, 다양한 시점으로 화면을 보여줄 때 사용됩니다.
     이동경로 (H)
    - 지형위에 유닛이 이동 가능한 범위를 설정합니다. 이외에도 건설 불가, 잠복 불가, 비행 금지 구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모듈

     지형 (F5)
    - 상단의 레이어 요소들(지형, 유닛, 장식물, 지점, 구역, 카메라, 이동경로)을 수정이 가능한 화면입니다. '갤럭시 에디터'를 처음 실행하면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트리거 (F6)
    - 맵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돌아가게 하는 트리거를 편집 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유즈맵의 전반적인 게임시스템이 여기서 관리됩니다.

     데이터 (F7)
    - 데이터베이스 라고도 합니다. 에디터에 사용되는 모든 오브젝트(유닛, 장식물, 텍스쳐 등)에 대한 요소들이 이 곳에서 관리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추가/제거 가 가능합니다.

     텍스트 (F8)
    - 열려있는 맵에 사용되는 임의의 텍스트와 텍스트 양식(글꼴 양식)을 확인 및 편집 할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 (F9)
    - 스타크래프트2 내에 있는 자산(Assets)외에 사용자가 원하는 자산을 외부에서 가져와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Shift + F5)
    - 인공지능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UI (Shift + F6)
    - 열려있는 맵의 전반적인 UI를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컷신 (Shift + F7)
    - 스타크래프트2에 사용되는 모델을 사용하여 인게임 시네마틱 연출이 가능합니다. 공식 캠페인 미션에서 컷신 에디터를 통한 연출이 사용됩니다.
     통합 관리자 (F12)
    - 열려있는 맵에 추가/수정된 요소들이 이 곳에 모두 표시됩니다.

  •  

  • 시험
     문서 시험 (Ctrl + F9)
    - 현재 편집중인 문서를 스타크래프트2에서 실행하여 시험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