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2 에디터/기초 강좌

3. 새로 만들기 (스타2 맵에디터 기초 강좌)

 

1. 새로 만들기 (문서 유형 선택)


'갤럭시 에디터'의 도구 모음을 간단하게 익혔다면, 이제 새로운 문서를 만들어서 맵을 만들 준비를 해봅시다. 상단 도구모음에서  새로 만들기(Ctrl +N)을 누르면 새로운 창이 나타납니다. 문서의 유형은 크게 밀리맵(섬멸전)과 유즈맵(아케이드)으로 구분되는데,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섬멸전 지도
    멀티플레이어에서 플레이하는 맵을 만들때 선택합니다. 흔히 말하는 '밀리맵'이 이에 해당됩니다.

  • 훈련 지도
    멀티플레이어에서 플레이하는데 도움이 되는 튜토리얼 게임을 만들때 선택합니다. 스타크래프트2 내 '멀티플레이어 - 훈련' 게임에서 이와같은 문서 유형이 사용됩니다.

  • 아케이드 지도
    흔히 '유즈맵'이라고 하며, 사용자가 스타크래프트2 자산을 이용하여 임의로 만든 게임을 제작할 때 선택합니다.

  • 의존 모드
    사용자가 임의로 제작한 트리거와 데이터가 다른 맵에서도 사용되어야 할 때, 해당 유형으로 문서를 만들어서 관련 내용을 저장하여 모드(MOD)라는 파일로 관리됩니다. 한번 만들어놓은 의존 모드는 다른 맵에서도 '의존 관계' 설정을 통해서 언제든지 불러와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의존 관계 설정에 관한 내용은 이후 강좌에서 자세하게 언급하겠습니다.)

  • 확장 모드
    사용자가 제작한 '의존 모드'를 '확장 모드'라는 기능으로 사용 할 수 있게 '미리 설정된 의존관계'를 만들때 선택하는 문서 유형입니다.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스타크래프트2 공식 홈페이지을 참고하세요.

    TIP : 문서를 '의존 모드'로 만들었는데 '확장 모드'로 이용하고 싶다면 상단 메뉴의 '모드 - 모드 정보'에서 '옵션 : 확장모드 [  ]'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2. 의존 관계 선택 (확장팩 선택)


'다음' 버튼을 누르면 '의존 관계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2는 총 3개의 확장팩(자유의 날개, 군단의 심장, 공허의 유산)이 있는데, 어떠한 확장팩 모드를 사용할지, 그리고 각각의 확장팩에 존재하는 '캠페인 데이터'를 포함하여 맵을 제작할지 선택하는 창입니다. '캠페인 데이터'를 포함하면 테란, 저그, 프로토스 캠페인에 사용된 캠페인 유닛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을 누르면 표준 양식이 아닌, 새로운 창을 통해서 사용자 임의대로 의존 관계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표준 의존 관계'를 이용하지 않고 사용자가 임의로 제작하거나 배틀넷 상에 게시된 '의존 모드'로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TIP : 새문서를 생성하고 '의존 관계'를 수정해야 할 경우, '파일 - 의존 관계'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단, '의존 관계'를 변경 할 경우에는 반드시 문서를 저장해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의존 관계 선택'에서 '사용자 지정' 버튼을 누르거나, '파일 - 의존 관계'를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해당 창에서 의존 관계 수정이 가능합니다.

 

3. 지도 구성 (크기, 타일 설정)


'새문서 만들기'의 마지막 단계인 '지도 구성' 입니다. 여기서는 지형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으며, 텍스쳐 모음(Tileset) 중 하나를 선택하여 맵의 환경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맵의 지형을 울퉁불퉁하게 하는 '무작위 높이 추가 기능'도 있습니다.

 

TIP : 맵 제작중에 타일을 바꾸거나 지도 크기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 '지도 - 지도 경계/지도 텍스쳐 모음'을 통해 변경 가능합니다. 단, '다른 텍스쳐 모음'의 텍스쳐로 바꿔야 하는 경우 다른 방법을 거쳐야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다른 글을 통해서 다루겠습니다.

 

'시작 텍스쳐'는 사용자가 선택한 텍스쳐로 지형을 덮어줍니다.

 

4. 새문서 만들기 완료


사용자가 설정한대로 문서가 만들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