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2 에디터/기초 강좌

4. 저장하기 (스타2 맵에디터 기초 강좌)

 

1. 문서 저장하기


새문서를 만들고 작업을 했다면, 파일을 저장해서 '갤럭시 에디터'를 종료해도 작업물이 유지되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갤럭시 에디터'가 오류로 인하여 종료되는 현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매 시간마다 저장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은 상단에 위치한 '메뉴 모음'에서  저장(Ctrl+S) 또는, '파일 - 저장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 한 뒤, 원하는 경로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TIP : '갤럭시 에디터'도 문서 자동 저장(Auto Save)이나 자동 백업(Auto Backup)이 가능합니다. '파일 - 기본설정''문서' 탭에서 관리가 가능합니다. 자동 백업(Auto Backup)의 기본 위치는 Windows7 기준으로 "C:\Users\사용자 이름\Documents\StarCraft II\EditorBackup"에 백업 됩니다.

 

 

 

2. 갤럭시 에디터의 여러가지 파일 형식


'갤럭시 에디터'에도 다양한 파일 형식이 있습니다.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타크래프트2 지도 파일 (*.SC2Map)
    가장 일반적인 파일 형식입니다. 지형이 포함된 대부분의 문서는 이 파일 형식을 따릅니다.

  • 스타크래프트2 모드 파일 (*.SC2Mod)
    표준 의존 관계, 사용자가 제작한 의존 관계에 해당되는 파일 형식입니다. 다른 지도 파일(*.SC2Map)에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타크래프트2 인터페이스 파일 (*.SC2Interface)
    스타크래프트2 게임 내의 UI(User Interface)을 관리하는 파일 형식입니다. 다른 지도 파일(*.SC2Map)에 불러와 해당 맵에 사용자가 제작한 UI를 적용 할 수 있으며, 관전자 인터페이스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스타크래프트2 구성 요소 폴더 (*.SC2Components)
    위 3가지 파일 형식들은 폴더 형태로 추출 할 수 있으며, 해당 지도 파일(*.SC2Map)에서 일부 데이터만 추출하거나,
    가져오기(F9)를 통해 사용중인 외부 파일을 손쉽게 관리할 때 사용됩니다. 추후에 맵을 게시하기 위해서는 기본 파일 형식인 지도 파일(*.SC2Map)로 다시 저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