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2 공식맵

뉴 게티스버그 (New Gettysburg) - 스타2 공식맵

(2) 뉴 게티스버그 (New Gettysburg)

 

제작자 : Jacky (박근호)

 

플레이 크기 : 156 x 122

시작 위치 : 2인용 - 4, 8

 

게시 이름 : [Official] New Gettysburg

게시 서버 : [KR], [EU], [SEA][NA]

 

이 맵은 KeSPA 프로리그 로비 모드와 WCS GameHeart가 지원됩니다.

 

 90도 카메라 각도 촬영

 


▶ 컨셉

전략형 힘싸움맵으로 블리자드의 래더맵인 '울레나'와 '아킬론 황무지'의 디자인을 통해 전략과 운영이 가능하게 제작되었다. 공중유닛이 다닐 없는 벽을 이용한 섬멀티를 도입하여 다양한 경기를 유도하였다.

 

'뉴 게티스버그'는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의 행성 타소니스의 핵심 지역이다. '뉴 게티스버그'의 모티프가 된 '게티스버그'는 미국 남북전쟁 최대 격전지였던 곳이며, 추후 이 곳은 미국 남부전쟁의 분수령이 된 곳이다. 양 플레이어간의 싸움에서 승부가 결정되는 고비를 표현하기 위해 붙여졌다.

 

▶ 특징

'뉴 게티스버그'는 기존 맵의 요소들을 알맞게 도입하여 플레이어가 적응하기 쉽고 재밌는 맵을 제작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블리자드의 래더맵인 '울레나'와 '아킬론 황무지'의 장점 요소를 맵에 적용했으며, 추가 요소를 통해 보다 좋은 경기를 만들기 위해 제작되었다.

 

울레나에서 가져온 요소 → 전략적 요소

- 서로의 앞마당과 가까운 짧고 좁은 동선

  (보통맵보다 짧으면서도 '울레나'보다는 길게 제작되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경기 유도)

- 울레나의 섬멀티

  (해당 맵에서는 섬멀티가 2개이며, '비행 금지 구역'을 통해 섬멀티 확보를 쉽게함)

- 울레나의 앞마당 뒤 넓은 공중지역

  (초반 전략적인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

 

아킬론 황무지에서 가져온 요소 → 운영형 요소

- 연계성 멀티와 넓은 전장

  (전략적 플레이 이외에도 운영을 가능하게하여 각 플레이어의 성향 배려)

- 간단한 공격경로. 손쉬운 수비

  (컨셉이 되는 요소 이외에는 가장 플레이어가 쉽게 익숙해질 수 있는 기본요소들만 도입. 보다 쉬운 플레이어의 적응을 위함)

- 장기전 플레이가 가능한 요소

  (제 2멀티를 확보하게 되면 상대는 앞마당 뒤 넓은 공중지역으로는 접근하기 어렵게 됨)

 

① 붉은색으로 표시된 '비행 금지 구역'을 이용하여 수비에 매우 취약했던 섬멀티의 방어를 쉽게 할 수 있게 하였다.

② 공허의 유산에서는 세 종족 모두 수송을 사용하기 적합하게 디자인 되었기 때문에 섬멀티가 포함된 맵을 제작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게임 양상을 기대 할 수 있다.

③ 전략적 요소 뿐만 아니라, 운영형 게임 요소도 도입되어 있어, 전략에도 맞대응 할 수 있게 하였다. 

④ 중앙 언덕으로 올라가는 비탈길은 바위로 막혀있으며, 파괴하여 상대편 기지와 가까운 길을 확보할 수 있다.

 

▶ 수정내역 - [SPL] New Gettysburg

 Version 0.24 (2016.06.08)

- 아트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 섬멀티의 지형이 1층→2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지상유닛이 최단 루트를 지나가는 과정에서 섬멀티 지형 시야를 확보할 수 없습니다.

- 앞마당에서 중앙 확장지역으로 가는 지형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소형 길목이 추가되었으며, 중앙 확장지역과 거리가 가까워졌습니다.

- 최단 루트의 중앙 지형 면적이 좁아졌습니다. 

- 언덕에 붙어있는 확장지역의 자원배치가 좌·우 동일하게 수정되었습니다.

- 지상 유닛이 본진 입구를 통과할 때, 유닛이 점프하는 현상이 나오지 않게 수정되었습니다.

 

 Version 0.11 (2016.06.01)

​- 중앙 지역이 지상 전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중앙 섬멀티 2개가 제거됩니다.

- 섬멀티가 위치했던 자리에 지상 멀티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멀티는 주요 길목과 먼 위치에 있어 전초기지 식의 플레이가 가능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 중앙 섬멀티 제거를 통해 중앙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공중 유닛 정찰 버그가 해결되었습니다.

- 중앙 지역에서 언덕으로 올라가는 비탈길에 바위가 추가되었습니다.

- 12시 풍부한 멀티를 포함한 주변 지형이 3층 언덕으로 변경되어, 이제 주도권 싸움을 보다 확실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수정내역 - New Gettysburg LE

 Version 0.5 (2016.09.13)

- 8시 본진 왼쪽 가장자리의 특정 지역에서 테란 건물이 착륙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Version 0.3 (2016.07.19)

- 일꾼이 광물을 돌아 캐는 현상이 있어 앞마당 자원 배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본진 로고 장식물이 제대로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Version 0.2

- 앞마당, 제 2멀티에 비정상적으로 배치되어 있던 1x1 장식물이 제거되었습니다.

- 앞마당 자원 배치가 12시 방향으로 1칸 이동되었습니다.

- 본진 장식물 및 지형 텍스쳐가 시작 지점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비탈길 장식물에 점막이 정상적으로 펼쳐집니다.

- 본진 특정지역에 이동 불가능한 지역이 비정상적으로 설정되어있어 수정되었습니다.

 

▶ 전적

TOTAL Terran vs. Zerg Zerg vs. Protoss Protoss vs. Terran Mirrors
T Z T% Z P Z% P T P% T Z P
863 81 108 42.9% 134 110 54.9% 95 72 56.9% 42 133 88

 

▶ 세부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