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2 에디터/기초 강좌

5. 문서 열기 (스타2 맵에디터 기초 강좌 )

 

 

1. 문서 열기


문서를 저장했으니, 이번에는 작업했던 문서를 불러와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상단 도구모음에서 열기(Ctrl+O)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해당 창이 나타나면 이전에 저장한 맵 파일이 위치한 디렉토리(Directory)를 선택하여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물론 바탕화면이나 폴더에서 파일을 클릭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불러오게 되면 로딩 후 정상적으로 파일이 불러집니다.

 

 

2. 문서 열기 종류


'갤럭시 에디터'에서는 컴퓨터에 저장된 문서 뿐만 아니라, 배틀넷(Battle.net)에 게시되어 있는 맵파일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크래프트2에서 공식 제작한 각 종족의 캠페인 파일 역시 '갤럭시 에디터'에서 열어서 어떻게 제작이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로컬 파일 열기
    기본 프로그램처럼,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있는 맵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터넷과 배틀넷(Battle.net)에서 다운로드 받은 스타크래프트2 맵 파일도 정상적으로 열 수 있습니다.



  • 배틀넷(Battle.net)에 게시된 파일 열기
    스타크래프트2 내에서 제작한 맵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게시(Publish)를 통해 배틀넷(Battle.net)상에 업로드를 해야합니다. 반대로 업로드된 맵 파일을 '갤럭시 에디터'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맵 파일을 게시할 때 문서를 잠구어 놓았다면, 다운로드가 불가능합니다.
    '출처' 부분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해당 항목에 대해 '잠기지 않은 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TIP : 블리자드에서 만들거나 다른 리그에서 사용된 맵이 래더맵이 되었을 경우, 스타크래프트2 정책에 따라 모든 맵이 잠기지 않고 게시됩니다. '갤럭시 에디터'를 처음 접하신 분들은 블리자드 맵을 다운로드하여 맵 제작에 참고를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캠페인(Campaign) 파일 열기
    해당 탭에는 스타크래프트2의 종족별 캠페인 파일이 담겨있으며, '갤럭시 에디터'로 불러와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잠금 장치는 없지만, 각 종족별 캠페인(Campaign)을 열기 위해서는 해당 확장팩을 구매해야 합니다.

    TIP : 유즈맵을 만드는 과정에서 캠페인(Campaign)에 사용된 연출이나 게임 진행 방식을 이용하고 싶지만 방법을 모를 경우, 캠페인 파일을 열어서 어떻게 연출했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