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2 에디터/에디터 팁

지형 텍스쳐 자연스럽게 칠하기 (높이 지도 사용) - 스타2 맵에디터 팁



1. '높이 지도 사용'이란?


'공허의 유산'에서 제공되는 '지형 텍스쳐'들은 '높이 지도'를 제공합니다. '높이 지도'라는게 무엇인지 단어만으로는 기능을 알 수 없습니다. 해당 기능 설명에 앞서, 스타크래프트2 캠페인에서 사용된 '높이 지도' 기능에 대해 설명을 드립니다.


스타크래프트2에서의 타일은 자연 텍스쳐 타일(흙, 모래, 자갈 등)인공 텍스쳐 타일(벽돌, 판금, 환풍구 등)이 있습니다. 해당 타일들을 이용하여 효과를 내는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바람에 흩날려 벽돌이나 판금위에 덮힌 흙 또는 모래

- 굉장히 오래된 사원의 벽돌 사이에 낀 풀

- 더욱 세밀하고 디테일한 연출을 위해 2개 이상의 인공 타일이 섞인 지형


아래 이미지는 위에서 언급된 디자인 방식을 '공허의 유산' 켐페인 제작시에 사용된 예시입니다.


 

'슬레인'에 사용된 지형 디자인입니다. 사원 바닥이 모래에 자연스럽게 덮혀있습니다.


 

'샤쿠라스'에 사용된 지형 디자인입니다. 고대의 사원에 맞게 사원 벽돌에 덮힌 푸른색 모래가 자연스럽습니다.


 

'아이어'에 사용된 지형 디자인입니다. 사원 벽돌 틈에 자라고 있는 풀이 오랜 세월이 지났음을 알려줍니다.


기존 '자유의 날개''군단의 심장'에서는 위와 같은 효과를 연출하기 위해선 직접 브러쉬로 작은 부분까지 수작업을 해야했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공허의 유산에서는 여러분도 '높이 지도'를 이용하여 보다 쉽게 위와 같은 연출이 가능합니다.



2. 적용 방법


'높이 지도 사용'을 하려면 데이터(F7)'지형 유형들'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현재 이용중인 지형 유형을 선택하면 우측 화면에 '(기본) 높이 지도 사용' 필드가 있습니다. 해당 필드의 값을 '사용함'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3. '높이 지도 사용' 설정 효과 비교


여기에 인공 타일만 칠해진 지형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칠하는 방식으로 차이점을 비교 할 수 있습니다.


※ 주의 : 오직 '공허의 유산'에서 지원하는 지형 텍스쳐만 '높이 지도' 효과를 100% 지원합니다. '자유의 날개', '군단의 심장'에서 지원하는 지형 텍스쳐는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공 타일만 칠해진 모습


'높이 지도'를 사용하고 칠한 지형


'높이 지도' 사용하지않고 칠한 지형